보통의 경우 캐릭터 스켈레탈 메쉬를 프로젝트에 임포트하면 무기는 붙어있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특히 언리얼의 혜자 무료에셋인 Paragon 시리즈의 캐릭터에셋들을 보면 스켈레탈 메쉬에 무기가 함께 붙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마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무기 애니메이션도 함께 연결하고 싶어서 묶지 않았을까 싶지만 지금 내가 만드는 게임의 경우 무기를 유동적으로 교체하기 위해 기본으로 달려있는 무기를 떼어야 한다.
내가 붙여넣고 싶은 무기가 저 커다란 기본 무기에 가려져있다. 어서 없애버리자.
제거법
사실 구글링을 열심히 해보고 아는 지식으로 여러가지 시도도 해봤지만 칼자체를 깔끔하게 캐릭터에서 떼어낼 방법은 찾지 못했다. 사실 어찌보면 당연한게 캐릭터와 '한 몸'인 상태로도 볼 수 있기에 만약 우리가 캐릭터의 팔 한쪽만 떼어내고 싶다고 뗄 수 없는 것과 당연한 논리이다. (물론 3D Max나 Maya, Blender 같은 프로그램으로 뗄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우리는 좀 더 쉽고 빠른 트릭으로 무기를 제거할 수 있다. 다행히 저 한 몸을 색칠하는 기능을 하는 머터리얼은 여러 부위로 나뉘어져 있다. 그 중 무기 머터리얼을 투명으로 바꿔주면 무기가 존재함에도 보이지 않아 제거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렇다면 무기 머터리얼은 어떻게 투명으로 바꿀 수 있을까? 일단 원하는 위치에 머터리얼을 하나 생성해준다.
그리고 더블 클릭하여 아래와 같은 머터리얼 설정창으로 들어간다.
1. BlendMode를 Translucent로 설정해준다.
2. 필드에 우클릭 후 constant를 검색해 그림과 같은 노드를 추가 후 오파시티 항목에 연결해준다.
무기 제거를 원하는 스켈레탈 메쉬를 더블클릭 해 설정창으로 들어간다.
1번과 2번(하이라이트, 단독표시)를 체크해가며 무기 머터리얼이 적용된 엘리먼트를 찾는다. 찾은 후 3번 머터리얼에 방금 만든 invis 메쉬를 적용시켜주면 끝이다. 드디어 내가 설정한 무기가 가려지지 않고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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