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졸업 작품을 엘든링 모작 느낌으로 가다 보니 언리얼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고딕고딕한 폰트보다 명조느낌의 폰트를 사용하고 싶어졌다. 예쁜 폰트들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눈누'라는 사이트에서 최대한 엘든링 느낌을 내는 명조폰트를 다운로드 받고 구글링을 시작했다. 그런데 역시 언리얼이라 그런가 정보가 많이 없었다. 구글에 나오는 정보들은 텍스트 렌더러 라는 맵에 텍스트를 배치하는 형식이 대부분이었고, 난 UMG에서 사용할 폰트가 필요했다. 처음엔 둘이 뭐가 다르겠어 생각했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텍스트 렌더러에서 사용하는 건 텍스트 머터리얼이고 UMG에서 폰트를 사용하려면 'Runtime'방식으로 폰트롤 로드해야 한다.
폰트의 구분
먼저 에디터에서 UI->폰트 로 폰트를 생성하면 디테일 창에서 Font Cache Type이라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Offline은 내 컴퓨터에 내장된 폰트를 적용시켜주는 방식인 것 같고 구글링에서 많은 정보들이 저 방식을 사용했다. 하지만 저 방식대로 하니 UMG에서는 아무런 폰트도 적용되지 않았다. 그래서 언리얼 공식 문서를 찾아본 결과...!
그렇다고 한다. 나는 이것도 모르고 왜 UI에 적용이 안되는지 한참 헤맸다.
1번과 3번은 Offline 방식으로 만든 폰트이고, 2번은 이 폰트들을 텍스트 렌더러에서 사용하기 위해 머터리얼에 적용한 것이다. 4번이 바로 제대로 동작하는 Runtime 캐시 폰트 에셋이고, 5번은 폰트 페이스 에셋이라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바쁘니 언리얼 공식문서를 참조하길 바라고 이제 매우 빠르고 간단하고 쉬운 폰트 만들기를 알아보자.
폰트 만들기와 적용하는 법
1. 폰트 다운로드
일단 Runtime 방식으로 폰트를 적용하려면 ttf나 otf 형식의 폰트 파일이 있어야 한다. 눈누라는 사이트에 가면 비상업적 이용 가능한 아름다운 폰트들이 무료 다운로드 가능하니 참고하자. 그 중에 하나를 다운로드 받는다.
2. 에디터에서 폰트 생성
에디터 우클릭->유저인터페이스->폰트 메뉴를 클릭해 폰트를 생성해준다.
3.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임포트하기
폰트 추가를 누른 후 저 파일모양을 클릭해 내가 원하는 폰트 파일을 선택해준다.
4. 폰트 페이스 에셋 생성
파일을 선택하면 폰트 페이스 에셋을 저장하라고 나오는데 원하는 위치에 저장시켜준다.
5. 적용하기
이제 텍스트를 추가하고 폰트에서 적용시켜주기만 하면 된다.!!!
마무리
생각보다 방법이 너무 쉬워서 놀랐다. 역시 게임엔진은 너무나도 고마운 존재이다. 오늘도 다들 허리펴고 목 집어넣고 기지개한번 피고 화이팅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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