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4] 캐릭터 에셋에 붙어있는 무기제거
보통의 경우 캐릭터 스켈레탈 메쉬를 프로젝트에 임포트하면 무기는 붙어있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특히 언리얼의 혜자 무료에셋인 Paragon 시리즈의 캐릭터에셋들을 보면 스켈레탈 메쉬에 무기가 함께 붙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마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무기 애니메이션도 함께 연결하고 싶어서 묶지 않았을까 싶지만 지금 내가 만드는 게임의 경우 무기를 유동적으로 교체하기 위해 기본으로 달려있는 무기를 떼어야 한다.
내가 붙여넣고 싶은 무기가 저 커다란 기본 무기에 가려져있다. 어서 없애버리자.
제거법
사실 구글링을 열심히 해보고 아는 지식으로 여러가지 시도도 해봤지만 칼자체를 깔끔하게 캐릭터에서 떼어낼 방법은 찾지 못했다. 사실 어찌보면 당연한게 캐릭터와 '한 몸'인 상태로도 볼 수 있기에 만약 우리가 캐릭터의 팔 한쪽만 떼어내고 싶다고 뗄 수 없는 것과 당연한 논리이다. (물론 3D Max나 Maya, Blender 같은 프로그램으로 뗄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우리는 좀 더 쉽고 빠른 트릭으로 무기를 제거할 수 있다. 다행히 저 한 몸을 색칠하는 기능을 하는 머터리얼은 여러 부위로 나뉘어져 있다. 그 중 무기 머터리얼을 투명으로 바꿔주면 무기가 존재함에도 보이지 않아 제거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렇다면 무기 머터리얼은 어떻게 투명으로 바꿀 수 있을까? 일단 원하는 위치에 머터리얼을 하나 생성해준다.
그리고 더블 클릭하여 아래와 같은 머터리얼 설정창으로 들어간다.
1. BlendMode를 Translucent로 설정해준다.
2. 필드에 우클릭 후 constant를 검색해 그림과 같은 노드를 추가 후 오파시티 항목에 연결해준다.
무기 제거를 원하는 스켈레탈 메쉬를 더블클릭 해 설정창으로 들어간다.
1번과 2번(하이라이트, 단독표시)를 체크해가며 무기 머터리얼이 적용된 엘리먼트를 찾는다. 찾은 후 3번 머터리얼에 방금 만든 invis 메쉬를 적용시켜주면 끝이다. 드디어 내가 설정한 무기가 가려지지 않고 적용된다!!
